교육 철학과 목표

교육철학

기독교 교육이란 하나님의 임재와 인도하심으로, 헌신된 기독교사들이 성경적 세계관으로 녹아진 커리 큘럼을 성경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치며, 일관적인 기독인의 삶을 나눔으로, 학생들이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세상을 이해하며, 크리스챤의 정체성을 체득하여, 미래에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예수님의 제자로 성장해 가는 교육적 과정을 일컫는다.

왜 기독학교인가?

자녀를 교육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종교적인 활동이다. 그러나 세상 교육은 인본주의와 물질주의에 기초하여 이러한 기독교적 세계관을 정면으로 반대하는 교육이다. 세상의 주인이 하나님이 아니라 물질 이며 인간이라고 가르친다. 영혼도 없으며, 인간은 우연히 생겼으며, 죄에서의 구원도 없으며, 물질에서 왔다가 물질로 돌아가는 인간관으로 수업을 한다. 물질적인 인간관에서는 도덕과 권위와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의 행복이 최고의 목적이 되어 이기적인 인간으로 경쟁을 통해 다른 사람을 제치고 남보다 더 많이 가지는 것 목적이다. 성경의 진리는 그 반대를 가르친다. 따라서 기독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누가 해야 하는가?

기독교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이다. 이 의무는 부모에게 있다고 성경은 가르친다.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혼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사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침 일어날 때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누울 때 까지 세상 교육에 자녀를 맡기지 말고 부모가 하루 세끼를 자녀에게 먹이듯 말씀으로 영적 양식을 매일 먹여야 한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기독교 교육의 내용은 성경적 진리이다. 이 진리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파고 들어가야 한다. 어린이들은 어른이 될 때까지 성숙해지도록 가르쳐야 한다. 부모와 교사가 일관된 언행으로 예수님의 모범처럼 가르 쳐야 한다. 하나님에 대해서, 인간에 대해서, 그리고 자연에 대해서 성경적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 학생 개인의 능력과 달란트에 따라서 가르치며 예수님을 닮은 성품을 추구하고, 지식과 성품과 실력이 골고루 갖추어져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가정과 사회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교육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교육목표

1. 하나님 안에서 내가 누구인지 깨닫게 한다 (신앙 정체성 확립)

“God and Me” - Christian Identity Formation
생명의 주인이시고 근원이신 하나님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내가 누구에게 속한 것인지를 깨닫는 것은 모든 교육의 근본 목적이다. (고린도전서3:23; 시편 36:9)

2. 복음을 나누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한다 (삶의 동기 내면화)

“I and People” - Internalization of Life Motivation
살아가는 동기는 이웃을 경쟁의 대상으로나 이용하는 대상이 아니라,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임을 깨닫고 실천하게 한다. (마태복음 22:39)

3. 만물을 새롭게 하기 위해 지식을 탐구하게 한다 (지식 추구 소명화)

“World and Me” - Pursuit of Knowledge as Calling
내가 받은 달란트로 부르신 소명을 따라 지식과 실력을 쌓아서 무너진 세상을 모든 삶의 영역에서 회복하는 삶을 살도록 하게 한다. (사도행전 3:21)

신앙고백

1. 우리는 구약과 신약 66권이 성령님의 영감 된 말씀이며, 완전하고 무오하며, 신앙과 생활을 위한 유일한 법칙임을 믿는다.

2. 우리는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과 구세주 예수님, 그리고 성령 하나님, 곧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3.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죄인들의 유일한 구원자이시며 아버지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믿는다. 예수님은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으셨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 승천 하셨으며, 죄인들이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하셨음을 믿는다.

4. 우리는 3대 공교회 신경인 사도신경(The Apostles’ Creed)과 니케아 신경(the Nicene Creed)과 아타나시우스 신경(the Athanasian Creed)이 기독교의 공통신조로 받아들인다.

5. 우리는 기독 신앙인으로서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을 지키며 다음 세대에 이 신앙을 전수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믿는다.

6. 우리는 믿는 부모의 자녀들이 언약의 자녀로 불리며 성경에 나타난 믿는 자의 자녀에게 주시는 복에 대한 약속을 믿는다.

7. 우리는 교회의 중요성을 믿으며 학부모는 지역 교회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

8.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동성애와 낙태는 죄임을 인정하며, 수용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생활 방식이거나 선택의 옵션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죄인을 사랑하시는 주님의 사랑으로 모든 이들을 목양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인도한다.  

9. 우리는 교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본질적인 요소에 있어서는 일치하여야 하며, 비본질적인 요소에 있어서는 사랑으로 대화하며 하나님의 뜻을 추구해야 한다.

10. 그레이스 글로벌 기독 학교는 비록 개 교회가 직접 운영하지는 않지만, 기독 교육은 부모의 책임이자 교회 공동체의 책임이다. 따라서 교회와 성도들은 성도들의 자녀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 되심을 인정하는 기독 교육을 받도록 지원, 격려해야 한다고 믿는다.  

신앙고백 서약문

그레이스 글로벌 기독 학교의 지원자로서 나는 학교의 신앙 고백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것을 지지할 것입니다. 언제라도 위에 나열된 신앙 고백을 더 이상 따를 수 없다고 판단되면 학교에 즉시 알릴 것입니다. 그 경우 그레이스 글로벌 기독학교가 학교 입학을 금하는 것에 대해, 또는 이미 등록이 되어 학교에서 수학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등록을 취소하거나 퇴학 되는 것에 대해 나는 이의를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Last updated 12/01/2022

Search Pivot